작년 7월 미국에 가기 전에 예쁜 영상 담아오겠다는 생각으로 큰 맘먹고,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했던 GOPRO 11 Black
텍사스의 열기가 너무 뜨거웠던걸까? 발열이슈가 원래도 있는 건 알았지만, 더운 열기에 전원이 몇번씩 말썽을 부리더니.. 한국에 돌아온 이후에도 결국은 전원장치 이슈가 계속 발생해서 쓸 때마다 화딱지가 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래서 영상도 요즘 핸드폰으로 촬영하겠다.. 한동안 꺼내지 않고 방치했더랬다.
그렇게 구매한지 약 11개월쯤 된 근래, 나는 7살 꼬맹이와 제주도여행을 앞두고 영상촬영 할 겸 가지고 가려고 오랜만에 GOPRO 11 Black 꺼내어 충전을 하려는데, 아무리 해도 충전이 진행되지 않았다.
내가 구매한 HERO11 Black Creator Edition(마이크가 있는 케이스와 조명, 배터리 핸들로 유명한 Volta가 결합된)상태 그대로였는데, 혹시나 싶어 Volta와 케이스를 모두 제거하고 본품에 자체에 충전을 시도했으나 여전히 반응 없는 GOPRO 11 Black.... 또르르..
나처럼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한 사람들도 분명히 문제 상황에 대해 AS를 받았을 것이라 생각하고 검색했더니, 구매 1년 미만 제품에 대해 제품 보증을 제공하기에 Gopro Support를 통해서 제품을 교환받았다는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 다만, 국내에서 바로 해결이 안되고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일본 센터를 통해 교환받아야 해서 Gopro 지원 팀에 AS 접수 후 절차를 따라 제품을 일본으로 보내야 한다는 점.
하아........ 과정을 알고 해결할 수 있다는 건 기쁘지만, 과정이 짧지만은 않다는 것에 부들부들... 오히려 국내 정식 판매업체를 이용하면 AS접수진행은 더 편리하게 빠르게 접수 되는 것 같아 보여서 공홈구매한 걸 살짝 후회 했다는 이야기. 그래서 내가 갖고 있는 GOPRO 11 Black 기종으로 새로 바뀐 AS 접수 절차에 대해 기록도 남길 겸 나와 같은 상황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기록을 남겨본다.
먼저 제품을 구매했던 GOPRO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gopro.com/ko/kr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지원] 버튼을 클릭하면, "GoPro 지원팀" 버튼이 있다. 그 부분을 클릭해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로 연결된다.
해당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메뉴 [Contact Us]버튼을 눌러 바로 직원연결을 요청 할 수 있는 페이지로 간다.
오른쪽 하단 파란색 Chatting 버튼을 눌러 접속하면 순차적인 메뉴 선택으로 결국 지원팀을 연결해준다는 답변을 받게되므로 바로 메뉴로 찾아들어가는게 제일 빠르다. (내가 이 과정을 알게 된 건 ..... 흣)
지원팀의 Business Time은 Mon ~ Fri, 8:00 AM ~ 5:00 PM 인데, 문제는 지원팀의 업무시간이 우리나라 기준이 아니라는 것.
업무시간의 기준을 홍콩 표준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약 1시간의 시차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시간을 기준으로 업무시간으로 생각하면, 지원팀의 Business Time은 9:00 AM ~ 6:00 PM이다.
그래서 나는 약 1시간 정도를 기다렸다가 AS접수를 위해 다시 접속해야 했다.
주문에 대한 지원을 받고 싶다면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되지만 나는 구매했던 제품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라서 아래 항목을 채워 써 넣었다. 해당 페이지가 영어로 지원이 되는 상황이라 증상에 대해 영어로 입력을 할까 하다가 그냥 냅다 한국어로 작성했다.
한국어 지원이 되는 직원으로 컨텍을 해주거나 해당 상황에 대해 다시 확인 하리라 생각하고 진행했다.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서비스팀 지원을 받을 방식에 따라 해당 정보가 사용된다. 나는 전화보다는 빠른 답변을 받고 싶어서 Chat을 이용하려고 했는데, 모든 Agent가 응대중이라는 팝업이 뜨면서 진행이 안되서 Request a Call 로 진행했다.
전화는 약 10분만에 회신되어 왔고, 국제전화로 들어왔다.
GOPRO 지원요청으로 연락했다라는 안내멘트와 더불어 교육과 더 나은 서비스 지원을 위해 녹음된다는 내용을 안내했고, 지원팀 직원이 연결되었다. 한국인 직원인지는 모르지만 능숙하게 한국어 사용하는 직원과 통화 할 수 있었다.
직원과 통화하면서 지원서비스 받은 과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구매 또는 지원이 필요한 제품의 제품명을 먼저 확인했고, 일반적인 오작동에 대한 메뉴얼 안내를 받았다.
나의 경우 Gopro 본체의 전원 장치 오작동과 제품 충전이 되지 않는 부분을 다시 한 번 설명했고, 해당 부분에 대한 일반적인 메뉴얼 답변은 "충전케이블과 배터리는 사용 1년정도가 되면 소모품으로 오작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교체하는 것을 권하는데, 사용 1년 미만이라더라도 오작동에 대해 케이블과 배터리 교체가 진행되었는지 그 이후에도 동일 문제가 발생하였는지"를 물어봤다.
앞서 말했듯 작년 구매 후 미국 방문을 했었고, 텍사스의 뜨거운 온도에 이미 전원 오작동이 있었다. 해당 오작동으로 한국 복귀 후 사용하지 않고 있던 부분을 전달했고, 해당 증상을 지원팀에 접수 할 수 있었다.
접수가 진행이 되면 이메일로 "GoPro Support - Request to Upload Files to Case"를 보내준다.
이메일 속 링크로 접속해서 구매이력, 시리얼넘버, 오작동 촬영 영상을 업로드 하면 지원팀에서 해당 부분 확인 후 다시 회신연락을 준다고 한다. 회신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 지 문의 했지만, 확실하게 답변을 줄 수는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GOPRO 공식 홈페이지 로그인 후 내 구매 이력이나 제품 보증기간에 대한 확인을 따로 할 수 있는 페이지를 찾지 못했던 상황이라 해당 부분을 어디서 확인해야 할 지 물으니 제품 구매이력은 제품 구매 후 회신 받았던 이메일을 캡쳐해서 보내면 된다고 했다.
시리얼 넘버 찾는 방법은 공식홈페이지에서 기종별로 확인 가능하다.
☑️ GoPro 시리얼 번호를 찾는 방법 : https://community.gopro.com/s/article/How-to-Find-Your-GoPro-Serial-Number?language=ko
카메라 설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전원 오작동으로 카메라 설정을 볼 수 없어서 아래 처럼 배터리 넣는 부분을 확인해야 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잘 .. 안보인다.... (😭끄읍) 어쨋든 반드시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밝기와 초점을 잘 맞춰서 해당 부분을 사진찍어 준비하면 된다.
오작동 영상까지 촬영해서 파일을 준비했다면, 링크를 눌러 들어간 화면에서 업로드를 진행하면 된다.
파일 선택을 눌러서 준비 해둔 사진을 파일선택해 하나씩 업로드하면 빠르지는 않지만 화면에 업로드 한 내용이 리스트업된다.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 또는 페이스북 같은 곳에 업로드 후 링크를 상단에 입력하여 업로드 한다. 모든 파일들 업로드 후 FINISH버튼을 눌러 종료하면 접수과정이 끝난다.
이후 진행 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포스팅 예정이다.
투비컨티뉴우우우.
'Eje, 흔적과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PRO 11 Black 공홈 구매 후 AS 진행_마무리 (1) | 2024.07.02 |
---|